깃(Git)
Photo of author

Git GUI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 사용방법

Git GUI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Git GUI이 없이 소스를 관리하려면 매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마다 git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git 명령어로 진행하는 것은 명령어에 익숙해야 하며 콘솔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GUI 툴을 사용하면 편하게 소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it GUI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 사용방법

 

Git GUI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 사용방법

 

Sourcetree(소스트리)란?

 

Sourcetree(소스트리)란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Git GUI 툴입니다. 터미널에 명령어로 사용하면 멋있어 보일지는 모르나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등장한 것이 GUI 툴입니다. GUI툴 중 대표적인 것이 Sourcetree(소스트리)라 생각되며 GUI툴은 소스트리 이외에도 많으니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툴을 쓰시면 됩니다.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

 

Sourcetree(소스트리) 설치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Sourcetree(소스트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자신의 OS 맞게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저는 Windows이기 때문에 Windows용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먼저 Sourcetree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생성을 완료하고 화면에서 처럼 버킷을 선택해서 이용해도 되지만 저희는 GitHub와 연동해도 Git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건너뛰기를 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Mercurial은 git과 비슷한 Tool인데 이미 git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체크 해제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로그인한 아이디와 이메일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SSH를 불러올지를 선택하는 것인데 아니오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Sourcetree(소스트리)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Sourcetree(소스트리) 사용방법

 

Sourcetree(소스트리)를 실행하고 Add를 클릭합니다. Add를 클릭하면 Add a repositroy 화면이 아래처럼 나옵니다. 탐색을 눌러 이전에 GitHub에 연동한 프로젝트를 선택해 줍니다. GitHub 연동 프로젝트가 궁금하시면 GitHub Repository(레파지토리) 생성, Visual Studio Code(VSC) 프로젝트 GitHub 연동으로 들어가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master 브랜치를 클릭해보면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트리 화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탭 : 처음에 Add로 추가한 프로젝트 전체 묶음
2. Git명령어
– 커밋(Commit) : 스테이지에 올린 파일들을 commit
– 풀(Pull) : 원격저장소(Remote Repository)에 있는 모든 commit 내용을 해당 브런치로 merge
– 푸시(Push) : 로컬저장소(Local Repository)에 있는 commit을 원격저장소(Remote Repository)에 업로드
– 패치(Fetch) : 새로고침
– 브랜치(Branch) :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하거나 삭제
– 병합(Merge) : 두개의 브랜치를 하나로 ㅂ병합
– 스태시(stash) : 작업하던 도중 브랜치를 바꾸거나 할 때 Tracked 상태인 파일들을 임시로 저장
– 태그(Tag) : 정보를 스냅샷으로 기록
3. Git 편의 기능
– 깃플로우 : Git-flow로 사용할 브랜치 명칭을 확인
– 원격 : 원격저장소(Remote Repository)를 실행
– 터미널 : CLI를 실행할 수 있게 명령창 or 터미널 창을 실행
– 탐색기 :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 설정 : 설정 확인
4. 로컬 저장소의 브랜치 : master 이외에 생성한 브런치 전체 목록
5. 태그 : 배포 버전을 생성 시 사용
6. 원격 저장소(orign)의 브랜치
7. 임시저장한 stash 정보
8. 히스토리 창 : 프로젝트의 히스토리 확인 가능
9. commit에 대한 설명을 확인
10. commit한 파일과 변경내용 확인

VSC를 실행하고 실제로 파일을 하나 만들어 commit 및 push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VSC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test.py 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소스트리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스테이지에 올릴 목록에 test.py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영역에 추가해 줍니다.

추가를 하면 스테이지에 올라간 파일에 test.py가 확인이 됩니다. 이제 test.py를 커밋해 보겠습니다. 커밋을 클릭해 줍니다.

아래에 commit 메세지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commit 메세지를 입력해 주고 origin/master에 즉시 반영을 체크 해 줍니다. 커밋을 클릭합니다.

원격 repository에 commit 및 push가 완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제 GitHub에 접속하여 내 repository를 확인해 보면 1분전에 파일이 push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ourcetree 설치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git 명령어를 치지 않고 인터페이스 화면으로 git 명령들을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하게 만들어진 툴 같습니다. 이제 프로젝트만 진행 할 일만 남았습니다. 모두 자신의 프로젝트를 잘 개발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