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tistory)
Photo of author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2편] 티스토리 API 코드 발급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2편 티스토리 API 코드 발급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아직 만들지 않으신 분들은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1편] 티스토리 블로그 가입, 블로그 개설, 블로그 초기 세팅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성이 완료되신 분들은 티스토리 API 코드 발급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2편] 티스토리 API 코드 발급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2편

 

Open API란?

 

티스토리 Open API를 사용하는데 Open API가 무엇인지는 알고 사용해야 되겠죠? Ooen API란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어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합니다. 그럼 API는 무엇일까요? API란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서로 통신하기 위한 프로토콜의 집합체입니다. 다시 말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요청과 응답을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통신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API 코드 발급

 

티스토리 API 코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티스토리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 로그인 되었으면 티스토리 Open API 등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먼저 이용약관을 체크하고 서비스명, 설명, 서비스 URL, CallBack을 입력하고 등록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URL과 CallBack은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의 App ID와 Secret Key가 발급이 됩니다. 이 두가지 요소는 티스토리 Access Token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기록해 둡니다.

이제 두가지 정보를 통해 티스토리 AccessToken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먼저 인증을 진행해야 하는데 인증방식에는 OAuth 2.0 방식과 Authorization Code 방식으로 나뉘는데 저는 Authorization Code 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API 공식문서는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Authorization Code 방식을 확인해 보면 아래 화면처럼 URL을 구성하여 Call를 하면 Authorization Code를 발급 받을 수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의 예시 처럼 client_id에는 App ID 값을 redirect-uri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호출하면 됩니다. 크롬 url 창에 아래처럼 입력하여 호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허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code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Access Token을 발급하는데 필요한 값이므로 따로 저장을 해 놓습니다.

code를 발급했으니 공식 문서의 Access Token 발급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래 URL에 client_id는 App ID 값을 client_secret에는 Secret Key 값을 redirect_uri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code 값에는 조금 전 저장해 둔 code 값을 각각 넣고 Call을 합니다. Call을 할 때 chrome 개발자 도구 F12를 실행해 놓고 Network 탭으로 이동 후 Call을 진행합니다.

아래 Response에 access_token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access_token 값은 실제로 티스토리 자동화 블로그 진행 시에 쓰여질 값이므로 따로 저장 해 놓습니다.

 

나중에는 Chrome에서 호출하는 것이 아닌 API 응답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postman을 사용하는데 각자 API를 테스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API를 사용하기 위한 코드 발급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티스토리 자동 블로그 만들기 3편에서는 실제로 발급한 코드를 활용하여 Python(파이썬) 티스토리 자동화 글쓰기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