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tistory)
Photo of author

티스토리 구글 광고 삽입 방법 – 자동 및 수동 광고 설정

티스토리 구글 광고 삽입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광고는 자동 및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이 승인이 되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안하신 분들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에서 신청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구글 광고 삽입 방법

 

자동 광고 설정 방법

 

먼저 자동 광고 설정 방법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후 광고 탭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사이트의 연필모양(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정으로 이동하였으면 광고 설정에서 자동 광고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활성화 시키면 왼쪽에 어떤 형태로 광고가 노출되는지 모바일 버전과 PC 버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형식을 클릭합니다. 오버레이 형식의 광고는 외부 공간에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인데 어느 위치에 노출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개수는 원하시는 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광고가 너무 많아서 사람들이 오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선택하시면 되고 수익은 광고를 클릭해야 되는 부분으로 광고는 다 넣겠다 하시는 분들은 모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이전으로 돌아와서 인페이지 형식을 클릭합니다. 인페이지 형식의 광고는 글 내부에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인데 어느 위치에 노출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광고 개수는 원하시는 만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모든 광고를 체크하고 광고 수는 최대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 최적화 부분은 체크해 주도록 합니다.

이전 화면으로 돌아와 제외된 영역, 제외된 페이지는 설정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넘어가고 사이트에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에 바로 적용할 것인지 팝업창이 뜨며 바로 지금 변경사항 적용하기 선택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광고는 설정 후 1시간 정도 후에 반영된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신경 쓰실 필요없고 광고 설정을 마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동 광고 설정만 하였다고 바로 사이트에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 블로그에 광고를 개시 하겠다고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화면에서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창이 뜨는데 애드센스 코드 값을 복사하여 <head>태그에 삽입하라는 설명입니다.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 값을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으면 자신의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꾸미기 > 스킨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HTML 코드의 <head></head>태그 안에 아까 복사한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붙여넣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이 완료 되었으면 관리 화면에서 수익 > 애드센스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화면에서 처럼 광고설정 부분의 모든 광고를 활성화 시켜주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자동 광고 설정은 완료 되었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 자신의 블로그를 확인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광고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동 광고 설정 방법

 

수동 광고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기 위한 방법으로 매번 글을 쓰면서 수동으로 광고를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후 광고 메뉴로 이동하여 광고 단위 기준 탭을 선택합니다.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에서 원하시는 형태의 광고를 선택합니다. 지금은 예시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 하겠습니다.

사각형, 수평형, 수직형 중 원하시는 형태의 광고를 선택합니다. 광고 단위 이름을 설정해 주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동 광고 작성아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코드를 복사해서 자신의 글 내부에 HTML 코드만 삽입하면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서 전체 코드를 넣어도 되지만 1번에 해당하는 코드는 매번 호출 시 느려질 수 있으므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복사해 놓겠습니다.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광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설정하고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진행하고 자신의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관리 화면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화면이 뜨면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만들면서 생성된 첫번째 부분이 구글 애드센스 코드 부분으로 <head></head>태그에 넣어 줍니다. 앞으로 광고를 넣을 때 이 부분은 추가로 넣으실 필요가 없고 광고 부분만 글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완료 되었으면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블로그 글을 써보겠습니다. 블로그 글을 다 쓰고 광고를 넣고 싶은 공간에 광고 삽입이라고 입력해 놓겠습니다. 그 후 기본모드를 드래그 해서 HTML을 선택합니다.

그럼 글이 HTML형태로 변환이 되는데 광고 삽입이라고 써 놨던 곳에 생성한 구글 코드를 붙여 넣고 완료 버튼을 클릭해서 글 작성을 완료합니다.

이제 블로그로 이동하여 등록된 글을 확인해 보면 지정한 위치에 광고가 삽입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구글 광고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삽입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자동과 수동 중 선택하라 하시면 저는 자동 광고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수동 광고는 매번 글을 쓸 때 마다 코드를 삽입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구글이 자동으로 삽입해주는 광고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구글이 자동으로 넣어주는 광고 이외의 위치에 광고를 삽입하고 싶으시다면 수동 광고 설정을 통해 설정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