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
Photo of author

클라우드웨이즈 없이 VULTR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2편 – 도메인 생성,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설치

클라우드웨이즈 없이 VULTR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2편 도메인 생성,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서버를 생성했으면 서버에 연결할 도메인이 필요하겠죠? 도메인을 생성해서 서버와 연결하고 워드프레스 설치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버 구축이 안되신 분들은 클라우드웨이즈 없이 VULTR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1편에 접속하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없이 VULTR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2편 - 도메인 생성,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설치

 

VULTR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도메인이란?

 

도메인이란 바로 인터넷 주소입니다. IP주소는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문이나 한글로 된 인터넷 주소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 ip주소를 입력하여 접근하는 것이 아닌 각 고유한 도메인 이름으로 웹페이즈를 바운하는 것입니다.

 

도메인 생성

 

국내 도메인 업체는 가비아, 후이즈, 호스팅케이알, 닷네임, 닷홈, 카페24 등이 있습니다. 각 업체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내 1위 업체인 가비에서 도메인을 구매하였습니다. 가비아는 주요 도메인인 com, co.kr, kr은 1년에 20,000원 net은 1년에 22000원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입니다. 현재 기준 com, co.kr, kr은 할인가 1년 150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가입하여 도메인을 검색하면 아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가비아 사이트는 이 링크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후 리스트 중 주요 도메인인 com, co.kr, kr, net중 선택하여 구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도메인 연결

 

도메인 구매 후 VULTR 사이트 내 Instance 서버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IP Address 부분의 IP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가비아로 이동하여 My가비아 > 도메인으로 이동하여 DNS관리툴에 들어갑니다. DNS관리툴에 들어가면 아래 목록이 나오는데 자신의 도메인의 DN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DNS 설정에서 + 레코드 추가로 타입은 A 호스트는 @, www, plesk 값/위치에는 자신의 복사한 IP 주소, TTL은 1800으로 각각 추가하여 저장합니다.

도메인은 바로 되는 것은 아니고 빠르면 5분안에 바로 되는 경우도 있으며 늦으면 몇 시간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도메인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해 보려면 DNSCHECKER 사이트를 참고하면 확인하기 편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검색해서 체크가 되면 완료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이 완료되었으면 서버의 plesk 패널로 접속합니다. 아래 화면의 login이 붙어있는 url로 접속합니다. 처음에 접속시에는 ssl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음으로 접속합니다. 접속 후 Username과 Password 입력란이 나오는데 아래 화면의 Username인 root와 Password는 복사하여 로그인 진행하면 됩니다.

로그인 후 hostname과 email정보를 입력하고 앞으로 이 사이트를 접근시 기존 root가 아닌 admin으로 접속할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다 완료 되었으면 좌측 메뉴에 Website & Domains >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WordPres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색 체크한 부분에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Intallation Path는 설치 경로인데 / 뒤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를 저 도메인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중 WordPress Administrator는 앞으로 블로그를 관리할 admin 계정이므로 Username과 Password를 새롭게 지정해 줍니다. Database도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수정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다 세팅이 완료되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WordPress가 설치됩니다.

실제로 주소로 접근해보면 안전하지 않음이 표시되고 안전하지 않음으로 이동하면 아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는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접속할 때 안전하지않음으로 뜬다면 아무도 방문을 하지 않겠죠? 해당 부분은 SSL인증을 받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SSL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화면의 빨간색 부분을 클릭하여 SSL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음 화면입니다. 아래 빨간 부분을 install 해주면 Let’s Encrypt 암호화를 진행하는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Include a “www” subdomain for the domain and each selected alias] 이 부분은 체크해 주시고 Get it free 버튼을 클릭하여 ssl 인증 설치 마무리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다시 워드프레스 도메인으로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안전하지않음이 아닌 SSL이 인증된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가 최종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구축은 완료 되었습니다. 설명이 미비했지만 클라우드웨이즈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워드프레스를 구축할 수 있었다는 것은 확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는 마쳤습니다. 워드프레스 글쓰는법, 꾸미는법 등 사용법을 익혀서 블로그를 잘 운영해 보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및 플러그인이 궁금하신 분은 클라우드웨이즈 없이 VULTR로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3(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초기 설정, 테마, 주요 플러그인)으로 접속하시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