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Photo of author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 금리/이자, 만기 금액, 가입 방법, 해지 방법

청년희망적금은 사회 청년들에게 저축을 장려하고 경제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서민금융지원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가입 조건, 금리/이자, 만기 금액, 가입 방법, 해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공고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과는 또 다른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상품도 있으니 링크를 통해 해당 내용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청년희망적금, 청년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길 ]

 

[ 청년희망적금이란? ]

 

청년희망적금이란 만 19~34세 청년들이 월 최대 50만원 이내에서 2년동안 자유롭게 적금시 은행 이자와 저축 장려금을 비과세로 저축할 수 있는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총 급여 3.600만원 이하인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으므로 사회 초년생 청년들은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 ]

 

청년희망적금은 신규가입일 기준 만 19 ~ 34세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병역복무기간이 있다면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이 됩니다. 모든 청년들이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소득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은 총 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인 청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 청년희망적금 금리/이자 ]

 

청년희망적금의 금리/이자는 기본 금리 5% + a로 구성(은행별로 이자 상이)되어 있으며 최대 6%까지 금리/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1년차에는 납입액의 2% 2년차에는 납입액의 4%의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희망적금 만기 금액 ]

 

청년희망적금 만기 금액은 월 50만원씩 납입했다고 했을 때 연금리 6%로 계산하면 납입금액 1200만원 + 저축장려금 36만원 + 이자 75만원 총 1311만원으로 2년동안 111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희망적금 가입 방법 ]

 

청년희망적금 가입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아래 은행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 가능 은행 :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 가입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으니 해당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청년희망적금 해지 방법 ]

 

청년희망적금의 해지는 특별한 사유없이 해지할 경우 저축장려금을 받을 수 없으니 신중히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특별 중도해지 사유에 해당하면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사유로 해지된 경우에는 재가입은 불가능합니다. 특별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입자 본인의 사망

2. 가입자 본인의 해외 이주

3. 사업장의 폐업

4. 퇴직

5. 가입자 본인이 3개월 이상의 입원 치료나 요양이 필요한 경우

6. 계약 해지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 천재지변이 발생한 경우

사실 특별사유는 퇴직을 제외하고는 해당 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사유신고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