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Photo of author

청년도약계좌 자격조건, 혜택금액,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젊은 세대들의 미래를 위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상품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꾸준한 저축을 하도록 도와주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저축 은행들과 금융기관들에서 제공되며 자격조건과 혜택 금액, 신청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공고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청년도약계좌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격조건, 혜택금액,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Youth Leap Account)는 한국의 금융기관들이 청년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저축 상품입니다. 매월 최대 70만원씩 5년을 적금하면 이자와 정부기여금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청년희망적금보다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청년희망적금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격조건

 

청년도약계좌는 가입기간, 연령제한, 소득여부에 대한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월별로 2주간 신청을 받고 심사를 통해 선정된 사람들에게 계좌 개설이 됩니다. 연령제한은  만 19세 ~ 34세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군복무 기간이 있으면 최대 6년까지 연장신청 가능합니다. 소득여부는 직장을 다니거나 개인사업으로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니 아르바이트여도 고용보험에 가입된 아르바이트라면 소득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득은 1년 수입 7500만원 이하 기준중위소득 180%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중위소득 180%는 1인 3,740,206원 2인 6,221,709원 3인 7,982,669원 4인 9,721,735원 5인 11,395,238원 6인 13,010,366원이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금액

 

월 납입액은 최소 40만원 최대 70만원을 5년 납입하면 이자와 정부 기여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 정부 지원금이 차이가 있으며 납부한 금액의 3% ~ 6%까지 지원해 줍니다. 연봉이 높은 사람은 3%의 지원금을 연봉이 낮은 사람은 6%의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비과세상품이므로 수령시 이자와 지원금에 대한 세금을 떼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70만원씩 납입했을 경우 납입한 금액은 4,452만원이며 이자와 정부기여금까지 합치면 총 5천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신 특별사유가 없는 이상 중도해지를 하면 정부기여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5년동안 꾸준히 납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별사유는 퇴직, 해외이주, 사업장 폐지, 천재지변, 가입자의 사망,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에 해당하니 해당사항이 있다면 중도해지시에도 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2023년 6월 ~ 12월까지입니다. 신청은 취급기관 및 창구, 은행을 통해 온라인(비대면), 오프라인(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청년도약계좌를 시행하는 은행을 통해 가입이 진행됩니다. 각 은행별 금리가 차이가 있으니 비교해 보시고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행하는 은행은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가 사회초년생이었을 때는 이런 청년들을 위한 상품들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현재 청년인 분들은 사회에서 시행하는 청년혜택들을 받고 자립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