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Photo of author

주택청약 주택형태, 규제지역, 1순위 조건

주택청약은 가점이 높은 순으로 주택을 분양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무주택자, 부양가족, 자녀수, 생계를 참고하여 가산점을 받아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뉘며 주택청약 통장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주춤했다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는 지금 다시 청약의 경쟁률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약에 관련된 일정 정보는 청약HOME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주택청약의 최우선 순위: 꿈의 집을 신청하고 확보하는 방법 ]

 

[ 주택청약이란? ]

 

주택청약이란 주택을 분양 받으려는 사람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예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2년동안 월 2만원 ~ 50만원을 납입하면 주택청약에 해당하는 주택에 대해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주택청약 주택형태 ]

 

주택청약 주택형태는 국민주택민영주택으로 구분됩니다. 국민주택은 국가나 지자체 등의 공공 기관의 지원을 받아 지어진 건물로 서민들의 주거 안정이 최대의 목적입니다. 그래서 면적은 85㎡ 이하의 크기로만 공급이 되며 분양가도 다른 주택에 비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민영주택은 국민주택을 제외한 모든 주택이 해당되며 입지가 좋은 곳에 재개발 되거나 새로 지어지는 큰 평수의 아파트가 이에 해당합니다.

 

[ 주택청약 규제지역 ]

 

주택청약 규제지역은 3가지로 구분 되는데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청약위축지역으로 구분됩니다. 투기과열지구는 주택가격의 안정을 위해 국토부 또는 시,도에서 지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청약과열지역은 주택 분양이 과열되어 있거나 과열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청약위축지역은 청약 미달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현재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서울시 강남구,서초구,송파구,용산구 4곳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

 

1순위 자격요건으로는 기본적으로 주택건설지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성인이어야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근지역은 서울,인천,경기 / 대전,세종,충남 / 충북 / 광주,전남 / 전북 / 대구,경북 / 부산,울산,경남 / 강원도 로 묶입니다. 추가로 자격요건으로는 가입기간과 납입횟수가 있는데 이 부분은 주택 형태에 따라 요건사항이 달라집니다.

 

– 국민주택

국민주택 가입기간과 납입횟수

위 가입기간과 납입횟수를 충족하면 해당 지역에 청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대주가 아닌경우나 과거 5년 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자가 속해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라면 2순위 청약만 가능합니다.

 

– 민영주택

민영주택도 국민주택과 가입기간은 동일하지만 납입횟수가 없고 지역별 예치금을 만족해야합니다.

민영주택 1순위 가입기간과 예치금액

지역별 예치금은 아래 표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역별 예치금액

민영주택도 마찬가지로 세대주가아닌 경우, 과거 5년 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자가 속해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 2주택 이상 소유한 세대원이 있는 경우 2순위 청약만 가능합니다.

 

다시 부동산 열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주택청약 제대로 확인하고 좋은 주택에 당첨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