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Photo of author

연금저축펀드와 IRP, 연말정산 세제혜택

안녕하세요. 블로거 KangJi입니다. 이제 연말이 다가오다 보니 연말정산 세제혜택의 관심이 많습니다. 국고가 바닥이 나서 국민연금을 못 받는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연금저축과 IRP에 대한 관심이 많이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연말정산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IRP, 연말정산 세제혜택

 

연금저축펀드와 IRP, 연말정산 세제혜택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알아보기전에 세액공제 대상 및 납입한도에 대해 먼저 확인하고 차례대로 진행 하겠습니다.

 

[세액공제 대상 및 납입한도]

 

 

2022년과 2023년은 세액공제 한도가 변경 되었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세액공제 혜택이 7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확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율은 소득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근로자라면 총급여액 5500만원 이하 사업자라면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이하이면 16.5%(소득세 15% + 지방소득세 1.5%)를 세액공제 받게 됩니다. 즉, 최대한도 900만원을 연금계좌에 입금하면 148만 5천원의 세금을 공제 받게 됩니다. 또한 근로자가 총급여액이 5500만원을 초과하거나 사업자가 종합소득세 4500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13.2%(소득세 12% + 지방소득세 1.2%)를 공제받게 됩니다. 즉, 최대한도 900만원을 연금계좌에 입금하면 118만 8천원을 공제 받게 됩니다.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최소 5년 이상 납입하여,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노후대비 금융상품입니다. 매년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 기관에 따라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연금으로 수령할 때 연금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연금수령 개시연령이 만 55세 이상이고, 연금수령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연금소득세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기간은 가입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10년 이상 30년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금수령 개시연령이 만 55세 이상이고, 연금수령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연금소득세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IRP]

 

IRP란 개인형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으로 회사를 퇴직할 때 받는 퇴직금이나 회사 근무 시 개인이 자금을 추가적으로 적립하여 향후 노후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개인 은퇴전용계좌입니다. IRP는 연간 최대 1,8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다른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등 다른 저축 상품들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이 계좌는 매년 연말정산 제출 시 세액공제를 할 수 있으며 연봉 5500만원 이하면 16.5%, 5500만원 이상이면 13.2%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50세 미만까지는 연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되며 50세 이상이 되고부터는 그 한도가 증가하여 최대 900만원씩 세액공제가 됩니다.

 

[연금저축 주의사항]

 

연금저축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상품입니다. IRP 세액공제한도가 900만원으로 다른 연금저축상품 포함이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 600만원 + IRP 300만원을 추천드립니다. IRP는 가입하게 되면 중도해지 및 일부인출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에 돈이 묶여서 큰돈이 필요할 때 난처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해당 금액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해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연금저축 가입방법]

 

연금저축에 가입하려면 연금저축의 종류를 결정해야합니다. 연금저축에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투자수익률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집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세액공제 혜택이 있으며, 100%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자유납입이 가능하고, 해외 ETF 투자시 세금절약도 가능합니다. 단, 중도해지 시 과세율이 16.5%이고, 연금수령 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에서 운용하는 보험으로, 공시이율형, 변액형, 즉시 연금형이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세액공제 혜택이 없으나 연금수령 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10년이상 가입 상태를 유지할 경우 중도인출 또는 해약 시 이자소득세가 면제됩니다. 단, 사업 운용비가 1%로 높고, 강제 불입형입니다. 다음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금융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저축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다양한 금융회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삼성증권에서 증권거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증권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금융회사에서 온라인 또는 방문으로 계좌개설을 신청합니다. 요새는 비대면으로 계좌개설하는 것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계좌개설을 신청하면 됩니다. 계좌를 개설하고 납입방법과 납입기간을 정하여 납입금액 또는 운용금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