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Photo of author

공모주 청약 방법 총정리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총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증시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와중에 공모주를 통해 수익을 내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확인하고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여 수익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정보는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 또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사이트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KangJi’s Blog 사이트 > 증권 메뉴에도 매일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총정리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부터 알고는 해야되지 않겠어요?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청약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을 알기 전에 공모주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합니다. 공모주란 비상장기업이 코스피, 코스닥에서 주식을 거래 할 수 있도록 기업공개 IPO를 진행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들을 모으고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매각하게 됩니다. 이 매각 되는 주식들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 매각할 주식들을 투자자들에게 상장하기전에 미리 매수할 수 있도록 예약하는 시스템입니다. 아직 상장하지 않은 유망한 기업의 공모가로 미리 구매할 수 있다면 공모가보다 주식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은 복잡하지는 않아서 누구나 방법만 안다면 청약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 개설
  2. 증권사별 청약자격, 청약단위, 청약한도 확인
  3. 공모 날짜에 맞춰 증권사에 투자금액 청약

그럼 각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 개설

 

공모주를 청약하려면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증권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은 개설할 필요가 없으며 계좌가 없는 분은 계좌를 개설 하셔야 합니다. 공모 당일에 계좌를 개설하려고 하면 공모주 청약을 못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계좌는 미리 개설하는 곳이 좋습니다. 공모주마다 주관하는 증권사가 다르며 여러군데라면 주관하는 증권사 중 하나의 계좌는 있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8월 14일 ~ 8월 16일 까지 청약이 진행중인 시큐레터 기업은 주관사가 대신증권 하나이므로 대신증권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증권사별 청약자격, 청약단위, 청약한도 확인

 

공모주는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주식수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증권사마다 개인이 청약 가능한 한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8월 14일 부터 청약이 진행되는 시큐레터 기업의 경우 우대 그룹은 32000주 일반그룹은 16000주의 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청약을 진행하기 위한 자격으로 청약에 필요한 증거금이란 것이 있습니다. 증거금이란 미리 얼만큼의 주식을 사겠다고 담보로 맡겨 놓는 돈으로 공모주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증거금으로 넣어야 합니다. 시큐레터의 경우 공모가가 12000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1000주를 공모하려면 1200만원의 50%인 600만원을 증거금으로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청약단위가 있습니다. 청약단위는 청약주식수에 따라 청약단위도 달라지며 주관하는 증권사 별로도 다릅니다. 시큐레터의 경우 20주 이상 ~ 100주 이하는 10주단위, 100주 초과 ~ 500주 이하는 50주 단위 등 이렇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예를 들어 100주 ~ 500주 사이를 청약하고자하면 50단위로 청약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170주 이런식으로 신청하고 싶어도 150주만 신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모 날짜에 맞춰 증권사에 투자금액 청약

 

마지막으로 공모청약 날짜를 확인하고 투자금액을 미리 확보하는 것입니다. 시큐레터의 경우 12000원이 공모가 이고 14일 ~ 16일 까지 청약이 가능하니 100주를 청약하려면 50% 증거금인 60만원을 확보를 하고 14일 ~ 16일 사이에 대신증권에서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여러 증권사에서 주관하는 경우 경쟁률이나 배정 공모주를 확인하여 마지막날에 경쟁률이 낮은 곳으로 청약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여러 증권사에서 선택하려면 미리 증권사들의 계좌는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은 증권사별로 중복으로 청약이 가능하니 여러 증권사에 청약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청약에 성공시에 2000원에 수수료가 발생하며 청약에 실패하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투자금의 환급은 납입일 기준 2-3일 이내에 환급이 되며 청약의 일부만 성공시 성공한 금액을 제외한 남은 금액은 동일하게 2-3일 이내에 주관하는 증권사 계좌로 환급이 됩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비상장기업들이 상장을 많이 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워서 수익을 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